개회사, 기조연설, 특별세션 2, 특별세션 2, 이사회, 총회 Zoom Link:
https://us02web.zoom.us/meeting/register/tZApf-uqqj0uGdGshgb18Usn3_89SrGEkmjW
(비번 불필요)
1분과, 5분과 Zoom Link:
https://cau.zoom.us/j/85312202757?pwd=cEk1TitDRnJUMWFPU2FxUXdRKytmQT09
회의 ID: 853 1220 2757 (비번: 불필요)
2, 6, 9, 12 분과 Zoom Link:
https://yonsei.zoom.us/j/81625744892?pwd=c1Z0OFloblQrMDArV2hoTUN2WDM3dz09
회의 ID: 816 2574 4892 (비번: 불필요)
3, 7, 10, 13 분과 Zoom Link:
https://us02web.zoom.us/j/89182747503
회의 ID: 891 8274 7503 (비번: 불필요)
4, 8, 11, 14 분과 Zoom Link:
https://zoom.us/j/92363129002?pwd=cm5ObzVNTjA2aXA0SGhXeFRLZHpxQT09
회의 ID: 923 6312 9002 (비번: 불필요)
대회 개최일 및 장소
학술대회주제 |
4차산업사회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의 디지털 사회 혁신 |
학 회 장 소 |
대면 발표: 한양대학교 HIT / 비대면 발표: 화상발표 (Zoom) |
세부일정 : 11월 26일(금)
시 간 |
일 정 |
장 소 |
08:30~09:00 |
등록 및 교류 |
|
09:00~10:30 |
논문발표 Ⅰ |
비대면Zoom |
제1분과
Technology Innovation |
제2분과 Leadership and Entrepreneurship |
제3분과
Business Creation |
제4분과
Consumer Behavior
|
10:30~10:40 |
휴식 |
|
10:40~12:10 |
논문발표 Ⅱ |
비대면Zoom |
제5분과
Governance and Performance |
제6분과
Social Responsibility |
제7분과
Social Risk and Information |
제8분과
Social Media and E-commerce |
12:10~13:00 |
오찬 |
현장진행 |
13:00~13:15 |
학술대회 개회식
축사 (신현태, 국제통상전략연구원장) |
현장진행 |
13:15~14:00 |
기조강연: 사회적 자본 확충
손봉호 (서울대 명예교수) |
현장진행 |
14:00~14:05 |
휴식 |
|
14:05~15:30 |
논문발표 Ⅲ |
특별세션: 현장
일반세션: Zoom |
특별세션 1
Appropriate Technology |
제9분과
Metaverse
|
제10분과
Social Consumer Behavior |
제11분과
Supply Chain and Sharing Economy |
15:30~15:40 |
휴식 |
|
15:40~17:10 |
논문발표 Ⅳ |
특별세션: 현장
일반세션: Zoom |
특별세션 2
ESG Strategy
|
제12분과
ESG and Project
|
제13분과
Startup Innovation
|
제14분과
Business and Market |
17:10~18:00 |
이사회 / 총회 / 폐회식 |
대면/Zoom |
18:00~20:00 |
만찬 |
현장진행 |
세션별 일정
대회 주제명 |
제4차 산업 사회 시대에서의
디지털 사회 혁신 |
좌장 |
Zoom ID
(pw 2021) |
기조연설 |
사회적 자본 확충 |
손봉호
(서울대) |
844 8224 6435 |
특별세션 1 |
Appropriate Technology |
이창원
(한양대) |
844 8224 6435 |
특별세션 2 |
ESG Strategy |
이영한
(서울과기대) |
844 8224 6435 |
제1분과 |
Technology Innovation |
김춘광
(백석대) |
853 1220 2757 |
제2분과 |
Leadership and Entrepreneurship |
양동우
(호서대) |
816 2574 4892 |
제3분과 |
Business Creation |
박찬황
(경희대) |
891 8274 7503 |
제4분과 |
Consumer Behavior |
C. Chiu
(Wenzhou-Kean Univ.) |
923 6312 9002 |
제5분과 |
Governance and Performance |
박희진
(부산대) |
853 1220 2757 |
제6분과 |
Social Responsibility |
김만기
(KAIST) |
816 2574 4892 |
제7분과 |
Social Risk and Information |
Tien Minh DINH
(UEH University) |
891 8274 7503 |
제8분과 |
Social Media and E-commerce |
Jason Chiu
(Keimyung Univ.) |
923 6312 9002 |
제9분과 |
Metaverse |
문형남
(숙명여대) |
816 2574 4892 |
제10분과 |
Social Consumer Behavior |
Antonio E. Etrata, Jr.
(Univ. Santo Tomas) |
891 8274 7503 |
제11분과 |
Supply Chain and Sharing Economy |
김기평
(Univ. South Australia) |
923 6312 9002 |
제12분과 |
ESG and Project |
오민정
(연세대) |
816 2574 4892 |
제13분과 |
Startup Innovation |
정철호
(목원대) |
891 8274 7503 |
제14분과 |
Business and Market |
C. Chiu
(Wenzhou-Kean Univ.) |
923 6312 9002 |
Zoom을 www.zoom.us에서 Download 받아 일반컴퓨터에 데스크탑 버전을 설치하거나, 핸드폰에서 Zoom 앱을 설치
온라인 사이트나 핸드폰 앱에서 ‘회의참가’ 링크로 가서, 회의 ID를 입력한 후 접속 (비번: 2021)
일정별 세부 계획
일 시 |
발 표 및 내 용 |
비 고 |
특별세션 1 |
특별세션1 |
Appropriate Technology |
좌장:
이창원
(한양대) |
발표주제 |
지속 가능 ESG 경영 |
발 표 자 |
고문현 (숭실대, ESG학회 차기회장) |
발표주제 |
적정기술과 지속 가능 사회 |
발 표 자 |
김용수 (한양대, 국경없는 과학기술인 회장) |
토론자 |
강찬수 (중앙일보), 방승주(한양대) |
특별세션 2 |
특별세션2 |
ESG Strategy |
좌장:
이영한
(서울과기대) |
발표주제 |
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(NDC)의 국제 비교 분석 |
발 표 자 |
이영한 (서울과기대 교수) |
발표주제 |
ESG 산업 패러다임에서 한국의 스마트 전략 |
발 표 자 |
이혜주 (국가ESG연구원 공동대표) |
발표주제 |
‘ESG 리터러시’와 ‘ESG 트랜스포메이션’ |
발 표 자 |
문형남 (숙명여대 교수) |
❍ 세부 내용
일 시 |
발 표 및 내 용 |
비 고 |
제1분과
(Zoom진행)
|
제1분과 |
Technology Innovation |
좌장: 김춘광
(백석대) |
발표주제 |
Organizing Strategy Decision and Complex Product System Innovation |
발 표 자 |
김종석(KJS & Group) |
발표주제 |
어제와 다른 경영교육의 혁신방향 |
발 표 자 |
강철승(중앙대) |
발표주제 |
A theoretical model of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I innovation capability development: A dynamic capability perspective |
발 표 자 |
문창호(충남대) |
발표주제 |
A Case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of Intermediaries in Technology Transfer |
발 표 자 |
임응수(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거래소) 김병근(한국기술교육대) |
제2분과
(Zoom진행) |
제2분과 |
Leadership and Entrepreneurship |
좌장:
양동우
(호서대) |
발표주제 |
The Effects of Trust Asymmetry on Conflict Asymmetry in Teams: The Moderating Effect of Intra Team Trust |
발 표 자 |
이찬규(숙명여대) 최규상(숙명여대) |
발표주제 |
A Study on the Influence of SME CEO'S Entrepreneurship on Management Performance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mpowerment |
발 표 자 |
이정구(호서대) 양동우(호서대) |
발표주제 |
중국디디출행의 공유차량 서비스 품질 성과 |
발 표 자 |
엄춘걸(한양대) 이창원(한양대) |
발표주제 |
볼드리지 모형에 의한 의료기관 성과 개선 방안: 리더십 관점 |
발 표 자 |
이창원 (한양대) 정신 (한양대) |
일 시 |
발 표 및 내 용 |
비 고 |
제3분과
(Zoom진행) |
3분과 |
Business Creation |
좌장:
박찬황
(경희대) |
발표주제 |
나만의 디자인 스마트폰 |
발 표 자 |
김영수 멕스젠 대표이사 |
발표주제 |
AI 디지털 트윈과 적용사례 |
발 표 자 |
김동오 코너스 대표이사 |
발표주제 |
친환경 컨텐츠를 결합한 봉제산업 |
발 표 자 |
김효임 Hape 대표이사 |
발표주제 |
농업과 실생활 관심에서 본 시하수자원이용과 경제성에 대한 제안 |
발 표 자 |
윤필선 샘물터 대표이사 |
제4분과
(Zoom진행) |
4분과 |
Consumer Behavior |
좌장:
C. Chiu
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Old Style, New Fashion: A Study on Chinese Consumers’ Purchase Behavior of Second-hand Luxury Products |
발 표 자 |
Yuxuan Tang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The Attitude and Purchasing Behavior of Chinese Undergraduates toward Buying Co-Branded Fast Fashion Products |
발 표 자 |
Tianai Yin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Chinese Consumers' Pre-Attitude and Post-Attitude towards Onmyoji IP Co-branding Products |
발 표 자 |
Kaili Yu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Analysis of Factors Why Chinese Like Free-to-Play Games |
발 표 자 |
Ningyuan Zhu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The Attitude and Behavior of Consumers toward Gamification in Online Shopping |
발표자 |
Yaojia Zhuang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일 시 |
발 표 및 내 용 |
비 고 |
제5분과
(Zoom진행) |
제5분과 |
Governance and Performance |
좌장: 박희진
(부산대) |
발표주제 |
Another Form of Greenwashing: The Effects of Chaebol Firms’ Corporate Governance Performance on the Donations |
발 표 자 |
최만식(부산경상대) 홍순욱(한국해양대) |
발표주제 |
The effect of IFRS on the value relevance of accounting information: Evidence from F-score |
발 표 자 |
임원규(동국대) 박청규(동국대) |
발표주제 |
이벤트 스터디를 통한 선제적 서비스의 성과 분석 |
발 표 자 |
한영미 (고려대) 박정우 (고려대) 임호순 (고려대) |
발표주제 |
The effect of share pledging during the COVID-19 crisis |
발 표 자 |
김우현(경상대) 박희진(부산대) 노정희(국민연금연구원) |
제6분과
(Zoom진행) |
제6분과 |
Social Responsibility |
좌장: 김만기 (KAIST)
|
발표주제 |
A study and policy recommendation on the current status of Socially Responsible Public Procurement in South Korea |
발 표 자 |
김만기 신소나 정세리
(카이스트 글로벌공동조달연구센터) |
발표주제 |
A Study on the Activation of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in Small and Medium Venture Enterprises |
발 표 자 |
백상운(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) 정철호(목원대) 박용문(북경이공대)
김성수(세계한인무역협회 국제통상전략연구원) |
발표주제 |
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loyalty: The causal role of positive emotion, emotional attachment and affective commitment. |
발 표 자 |
서가뢰(단국대) 최철재(단국대) |
발표주제 |
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lationship marketing, Customer satisfaction, Customer trust,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at the local public golf club |
발 표 자 |
김현철(경상국립대) 신재익(경상국립대) 강극주(경상국립대) |
일 시 |
발 표 및 내 용 |
비 고 |
제7분과
(Zoom진행)
|
7분과 |
Social Risk and Information |
좌장:
DINH Tien Minh (UEH University, Vietnam) |
발표주제 |
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Risk Preferences: Evidence from Field Experiments in China and Korea |
발 표 자 |
Kichang (David) Kim (Claremont Graduate University, USA) |
발표주제 |
How Do Prosocial Incentives Motivate Female Gig Workers? |
발 표 자 |
Yuxin Su (SKEMA Business School, China) |
발표주제 |
The Heterogenous Effects of saving and capital inflows on capital outflows: a quantile regression approach |
발 표 자 |
Jae-Hyun Suh (Keimyung U, Korea) |
발표주제 |
Perceived Risk of Sharing Other People’s Information on Facebook: The Perspective of Young People in Ho Chi Minh City, Vietnam |
발표자 |
DINH Tien Minh (Dr.), UEH University / TRAN Ngoc Thuy, UEH University / NGO Nguyen Gia Nghi, UEH University / NGUYEN Yen Vy, UEH University / NGUYEN Thi Thanh Lam, UEH University / PHAM Cong Minh, UEH University |
제8분과
(Zoom진행)
|
8분과 |
Social Media and E-commerce |
좌장:
Jason Chiu
(Keimyung Univ.)
|
발표주제 |
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Advertising on the Brand Page Engagement of FMCG Brand |
발 표 자 |
Xinyue Peng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Understanding Live Streaming Commerce: The Role of Congruence Between Male Influencer, Cosmetic Product and Female Consumer |
발 표 자 |
Taoyingzi Hu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Analysis of Generation Z Purchase Intention on Live Streaming |
발 표 자 |
Qingqing Hua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The Impact of Chinese E-commerce Influencers’ Characteristics on Consumers' Purchase Intention |
발표자 |
Qian Qian Lin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The Impact of Internet Celebrity Recommendation through Social Media on Young People’ Buying Behavior in China |
발표자 |
Bitan Wang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일 시 |
발 표 및 내 용 |
비 고 |
제13분과
(Zoom진행)
|
13분과 |
Startup Innovation |
좌장:
정철호
(목원대) |
발표주제 |
지식재산분야의 필요역량과 창업, 창직 역량 비교 연구 |
발 표 자 |
서용석(목원대) |
발표주제 |
청년취업 지원사업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: A지자체를 중심으로 |
발 표 자 |
김지헌(목원대) |
발표주제 |
기업의 마케팅 적용가능 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선정에 관한 연구 |
발 표 자 |
장광희(목원대) |
발표주제 |
ISO 통합경영시스템이 경영자원의 효율적 운영과 중대재해 예방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연구 |
발표자 |
김종식 양현아 김석현 조현욱(목원대) |
발표주제 |
액티브시니어의 여가활동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에 대한 연구
- 가상공간을 중심으로 - |
발표자 |
양현아(목원대) |
제14분과
(Zoom진행)
|
14분과 |
Business and Market |
좌장:
C. Chiu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The Influence of Brand Experience on Customer Perceived Value,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: A Case Study of Coffee Market |
발 표 자 |
Liu Chen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The Influence of Xinjiang Cotton Issue Motivated Chinese Consumer Boycotts on Brand Image, Loyalty and Product Judgment |
발 표 자 |
Xingyu Chen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Government Regulation into the After-school Tutoring market: New Oriental Education Faces Tough Challenges |
발 표 자 |
Xiaoming Li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China's New Style Tea Beverages Industry: Analysis of Consumer Behaviour toward Brand Strategy |
발 표 자 |
Jiajia Xie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발표주제 |
The Impact of Electronic Word of Mouse (eWOM) on Chinese Consumer Behavior towards Social Commerce |
발 표 자 |
Jingru Chen (Wenzhou-Kean University, Wenzhou, China) |
|